[C++] std::map

2025. 3. 22. 21:00·C | C++/STL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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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요

 C++에서는 맵 자료구조를 갖는 컨테이너로 표준 라이브러리의 map을 사용할 수있습니다.

map<char, int> m;

 map은 키와 데이터를 쌍으로 저장 및 관리하는 특징을 가지며, 중복을 허용하는 map으로 std::multimap을, 정렬하지 않는 map으로 std::unordered_map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
특징

  • 동적 컨테이너 크기
    • 요소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때 컨테이너의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됩니다.
  • 자동 정렬
    • _Pr 템플릿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정렬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기본적으로는 less(오름차순) 정렬 객체를 사용하고, greator(내림차순) 정렬 객체를 사용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.
  • 키를 이용한 임의 접근
    • map의 요소는 키를 이용하여 해당 요소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중복되는 키 값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.
  • Red-Black Tree 구조
    • 내부적으로 Red-Black Tree 구조를 사용하여 요소의 삽입 및 삭제 후 정렬까지 O(log n)의 시간복잡도를 가집니다.

 


헤더

#include <map>

 map을 사용하기 위해서 <map> 헤더를 포함해야 합니다.

 


선언 및 초기화

 

템플릿 매개변수

map<_Kty, _Ty, _Pr = less<_Kty>, _Alloc = allocator<pair<const _Kty, _Ty>>>

 map은 타입을 선언할 때, 최소 2개, 최대 4개의 템플릿 매개변수를 받습니다.

  • _Kty은 키의 사용할 형식을 나타냅니다.
  • _Ty은 실제 저장되는 데이터의 형식을 나타냅니다.
  • _Pr은 데이터를 정렬할 비교 함수 객체를 나타냅니다.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std::less 객체를 사용합니다.
  • _Alloc은 할당자(Allocator)를 나타냅니다.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 할당자가 사용됩니다.

 


생성자

map<char, int> m { {'A', 1}, {'B', 2}, {'C', 3} }; 
// 컨테이너는 { {'A', 1}, {'B', 2}, {'C', 3} }로 초기화됩니다.

 map을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하기 위해서 중괄호를 이용해 컨테이너의 초기 요소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iterator 복사

map<_Kty, _Ty> m(_First, _Last);

 다른 컨테이너의 iterator를 이용하여 요소를 복사합니다.

  • _First는 복사할 컨테이너의 첫 iterator를 나타냅니다.
  • _Last는 복사할 컨테이너의 마지막 iterator를 나타냅니다.

 

map 복사

map<_Kty, _Ty> m(_Right);

 다른 map을 복사하여 새로운 map을 생성합니다.

  • _Right는 복사할 map을 나타냅니다.

std::pair

map<char, int> m;
m.insert(pair<char, int>('A', 1));

 map의 요소는 pai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따라서 map에 요소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pair 객체를 생성 후 삽입해야 합니다.

 

m.insert(make_pair('A', 1));

 간결하고 가독성있는 코드 작성을 위해 make_pair 함수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. make_pair를 사용하면 pair의 템플릿 매개변수를 자동 추론하여 더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.

 

m.insert({'A', 1});

 C++ 17부터는 위와 같이 pair의 초기화 리스트를 사용하여 더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.

 


주요 함수

 

size()

map<char, int> m { {'A', 1}, {'B', 2}, {'C', 3} }; 
size_t s = m.size(); // 3을 반환합니다.

 map의 현재 크기를 반환합니다.

 


empty()

map<char, int> m { {'A', 1}, {'B', 2}, {'C', 3} }; 
bool is_empty = m.empty(); // false를 반환합니다.

 map이 비어있는지 여부(크기가 0이면 true, 그렇지 않으면 false)를 반환합니다.

 


count(key)

map<char, int> m { {'A', 1}, {'B', 2}, {'C', 3} }; 
int c = m.count('B'); // 1을 반환합니다.

 map에 특정 값(value)이 존재하는지 여부(존재하면 1, 그렇지 않으면 0)를 반환합니다.

  • key는 특정 요소의 키 값을 나타냅니다.

 


at(key)

map<char, int> m { {'A', 1}, {'B', 2}, {'C', 3} }; 
int m1 = m['B']; // 2를 반환합니다.
int m2 = m.at('B'); // 2를 반환합니다.

 map의 요소에 키를 이용해 접근하여 값을 반환합니다.

  • key는 접근할 요소의 키 값을 나타냅니다.

 


find(key)

map<char, int> m { {'A', 1}, {'B', 2}, {'C', 3} }; 
auto it = m.find('B'); // 요소 {'B', 2}에 대한 iterator를 반환합니다.

 map에서 특정 값을 갖는 요소의 iterator를 반환합니다.

  • key는 찾을 요소의 키 값을 나타냅니다.

 


begin()

map<char, int> m { {'A', 1}, {'B', 2}, {'C', 3} }; 
auto it = m.begin();

 map에서 첫 번째 요소의 iterator를 반환합니다.

 


end()

map<char, int> m { {'A', 1}, {'B', 2}, {'C', 3} }; 
auto it = m.end();

 map에서 마지막 요소의 iterator를 반환합니다.

 


insert(pair)

map<char, int> m { {'A', 1}, {'C', 3} }; 
m.insert({'B', 2}); // 컨테이너는 { {'A', 1}, {'B', 2}, {'C', 3} } 상태입니다.

 map에 요소를 삽입합니다.

 이미 존재하는 키 값을 사용하는 경우 해당 삽입은 무시됩니다.

  • pair는 삽입할 요소(키, 데이터)를 나타냅니다.

 


erase(key)

map<char, int> m { {'A', 1}, {'B', 2}, {'C', 3} }; 
m.erase('B'); // 컨테이너는 { {'A', 1}, {'C', 3} } 상태입니다.

 map에서 특정 키를 갖는 요소를 삭제합니다.

  • key는 삭제할 요소의 키 값을 나타냅니다.

 


erase(first, last)

map<char, int> m { {'A', 1}, {'B', 2}, {'C', 3} }; 
m.erase(m.begin(), m.end()); // 컨테이너는 { } 상태입니다.

 map의 특정 요소 범위의 값을 삭제합니다.

  • first는 삭제할 범위의 첫 iterator를 나타냅니다.
  • last는 삭제할 범위의 마지막 iterator를 나타냅니다.

 


clear()

map<char, int> m { {'A', 1}, {'B', 2}, {'C', 3} }; 
m.clear(); // 컨테이너는 { } 상태입니다.

 map의 모든 요소를 삭제합니다.

 


swap(map)

map<char, int> m1 { {'A',  1}, {'B',  2}, {'C',  3} }; 
map<char, int> m2 { {'a', 11}, {'b', 22}, {'c', 33} };
m1.swap(m2);
// m1 컨테이너는 { {'a', 11}, {'b', 22}, {'c', 33} } 상태입니다.
// m2 컨테이너는 { {'A',  1}, {'B',  2}, {'C',  3} } 상태입니다.

 map의 모든 요소를 교환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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